메이플 듀얼모니터 전체화면 상태 안 꺼지게 서브모니터 작업하는 꿀팁 - kyle의 인생트립

주말이면 집에서 넥슨 게임을 소소하게 하는 것이 나의 낙이다. 이리저리 움직이는 총 게임은 어지러워서 힘들고, 구관이 명관이라고 오래된 RPG 게임 말 많고 탈 많은 메이플스토리를 즐긴다.

메이플 듀얼모니터 전체화면 안 꺼지게 하는 방법

항상 불만이 있었던 부분이 있었다. 메이플스토리 전체화면 관련된 부분인데, 서브모니터에 유튜브나 넷플 등 기타 등등의 브라우저 창들을 띄우고 대시보드처럼 보면서 게임을 즐기고 싶은데 서브모니터로 옮겨서 클릭만 하면 항상 메이플 전체화면이 닫히고 바탕화면이 나오는 것이었다. 해결 방법은 없을까?

 

 

 

 

메이플 듀얼모니터 전체화면 상태 불안정성

창모드 따위는 언급도 하지 말지어다

 

이리저리 검색을 해봐도 답이랍시고 찾은 것은 항상 창모드 뿐이었다. 하... 믿었던 인벤이 이 정도라니,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건 창모드 따위가 아니었다.

 

 

창모드는 컴퓨터 사양마다 그리고 그래픽 해상도마다 케바케이지만, 내 PC 환경 상에서는 적어도 작게 출력된다. 나는 듀얼모니터를 쓰더라도 한쪽 화면은 온전히 메이플을 꽉 채운 전체화면이게 만들고 싶었다

 

 

그러던 중 확률적으로 특정 조건 하에서는 서브모니터로 옮겨도 간혹 전체화면이 취소되지 않는 상태가 관찰되었다.

 

 

 

전체화면을 유지시키는 '특정 조건'이란?

우선 내가 1차적으로 관찰한 바에 따르면 전체화면을 유지시키는 특정 조건은 인게임 내에서 동영상 즉, 애니메이션이 출력될 때였다. (아, 참고로 찾다보니 재밌는 영상들 많아서 링크 걸어본다.)

 

 

 

 

 

 

애니메이션이 한번 띄워지고 난 후, 별다른 이변이 없다면 접속된 캐릭터에 한하여서는 메인모니터에 띄워진 메이플 전체화면 창이 서브모니터 작업 도중에도 꺼지지 않았다.

 

 

추측하건대 현재 메이플 애니메이션(동영상)은 출력 시 유튜브와 연계하여 창이 열리는 형식이므로 위에 언급한 특정 조건이란 이러한 형태의 인게임 화면의 특수한 이탈이 아닐까 하는 가정을 하게 되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럼 인게임 내 애니메이션을 띄우는 콘텐츠를 찾아서 매번 접속 때마다 띄우면 되겠네..?'라는 안일한 생각을 해봤다.

 

 

하지만 이내 이 방법이 실로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적어도 내 지식으론 인게임 내 단시간에 접근 가능한 애니메이션 콘텐츠는 없었다. 그렇다고 그거 하나 띄우자고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미친 짓이었다.

(대충 떠올리기로 시그너스 캐릭터 만들기나 차원의 도서관 기타 등등이 있을 수 있겠다.)

 

 

 

 

동영상 말고 다른 이탈 방식으로는 안 되나?

 

다른 이탈 방식으로 게임 첫 접속 시 공지사항 팝업(?)이 하루에 한번 띄워지는 걸 이용하는 방법을 언급하는 이가 있었다. 하지만 이 방식도 불편하고 불완전한 방식이었다.

 

 

게다가 주의사항으로 무슨 계정이 날아갈만한 리스크를 언급하던데, 글을 읽으면서 그렇게 까지 해야 하나 싶었다.

 

 

그래서 이 방식도 기각!

 

 

 

유레카! 찾았다, 특정 조건을 만족한 이탈

메이플 듀얼모니터 전체화면 안 꺼지는 셋팅 방법

여러 번의 시도와 실험 끝에 전체화면을 유지시키는 조건을 찾은 것 같다. 내가 찾은 조건은 이렇다.

 

최대 해상도(전체화면) 그래픽 옵션 하에서 팝업 형식의 화면 이탈 후, 인게임 복귀

 

 

전체화면해상도최대

 

1. 1920*1080 (전체화면) 해상도 그래픽 옵션 유지

 

 

2. '도움말 보기'로 인게임 화면 이탈

도움말 보기

 

 

3. 메이플 홈페이지 브라우저 창 닫기[팝업창의 역할]

브라우저 창 닫기

 

 

4. 인게임 화면으로 돌아오기

인게임 화면 돌아온 후 바뀐 셋팅

 

 

인게임 화면으로 돌아오면 이유를 알 수 없지만, '1920 * 1080 (전체화면)'이었던 그래픽 옵션 값이 '1920 * 1080'으로 바뀌며, 전체화면은 유지된다.

 

참고로 해상도 바꾸는 순간 전체화면 유지 상태가 풀려버리기 때문에 만약 HP/MP바나 스킬단축키 등의 UI가 작게 보여 불편하다면 해상도가 아닌 UI 옵션을 '기본 비율(필터 적용)'으로 UI 설정으로 바꿔주면 된다.

아래 스샷은 전체화면이 유지된 채로 다양한 윈도우 어플이 메이플 창 위로 띄워지는 상태가 된 예시이다. (예시 : 메모장, 참고로 지금 화면 꽉 채운 전체화면 상태이다.) 이 상태가 되면 정말 편리하다. 실험해보았는데, 메모장 뿐만 아니라 파일탐색기 등 다른 윈도우 어플들도 메이플 전체화면 위로 띄울 수 있게 된다.

 

이제 서브모니터 작업중 넘치는 어플은 메이플 위로 띄워둘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내 캐릭터의 상태를 볼 수 있으니, 특히 사냥터에서 죽지 않나 확인하는 용도로 좋다.

 

마치며

창모드에 순응할 수도 있었지만(난 게임이든 영화든 풀 스크린이 좋다고 난... 꽉 차야해), 나의 쾌적한 즐겜을 위해 시간을 들여 방법을 강구했다. 우선은 내 PC 환경에서는 해당되는 방법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잘 모르겠다. 이게 모든 PC에 통하는 방법인지는 모른다. 실험적 모수가 부족하다. 하지만 뭐 어떤가? 내가 중요한 거지.

 

추가로 꼭 해상도를 최대치(전체화면) 상태로 시작할 필요는 없다. 1366 * 768(전체화면)으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팝업창 띄운 후 돌아와서 단축키 Alt + Enter 누르면 최대 해상도로 변경되면서 전체화면이 유지되기는 한다.

 

아, 참고로 서브모니터 브라우저 창 띄울 때 메인모니터 쪽으로 중구난방 띄워진다는 분들 있는데, 그런 경우 크롬 브라우저 계정별로 고정해 놓고 쓰면 한쪽으로만 탭 추가되면서 잘 열린다. 방법은 아래 참고하시기 바란다.

 

 

 

구글 계정별 크롬 바로가기 만들기

크롬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 구글 크롬을 계정별 바로가기 만들기 방법이 안내된 동영상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구글 다계정 운용 시 매번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21.bianist100.com

 

P.S. 이런 편의성은 제발 패치로 해달라고.. ㅜㅠ 넥슨아... 아, 그리고 오해마시길 나는 메이플을 사랑한다. 창섭이형 사랑해요..

 

 

추가 | 게임종료 편의성

위의 내용대로 사용하다보니, 2 가지 불편한 점이 생겼다. 바로 경매장과 캐시샵 방문 시 창모드가 되어버린다는 점이다. 하지만 빈대 하나 잡겠다고 초가산간 다 태워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그냥 내버려 두기로 했다.

 

그.러.나. 한 가지 장점도 생겼다. 바로 게임종료 시 창모드만이 누릴 수 있는 어드밴티지랄까? 풀화면 일 때는 게임 종료하려면 번거롭게 ESC키와 확인을 몇 번에 걸쳐 눌러야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하여 내가 쓰는 종료 루틴은 아래와 같다.

 

  • 일일쾌스트, 주간 보스 돌이 등 하루 일과를 마치고 종료 전 마일리지 정산 등을 위해 어차피 캐시샵에 방문해야 한다.
  • 캐시샵 방문 후, 창모드가 된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나오는 'X'버튼을 눌러 한번에 게임을 종료한다.

이런 방법으로 게임 종료 시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줄이고, 보다 쾌적한 즐겜 루틴을 만들 수 있었다. 혹시 모를까봐 추가하니, 깨달음이 없으셨던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상.

 

 

 

 

집 인터넷 설치 8년 쓴 KT 손절하고 lg유플러스로 갈아탄 충격적인 이유

인터넷 설치 어느 통신사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 중인가요? 그렇다면 저의 경험이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달 월세만큼의 혜택 차이가 나는 수가 있습

lifelover-kyl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