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 4월 10일 실시 예정입니다. 투표 당일인 수요일은 공휴일로 지정되기도 하고, 한주의 허리쯤이라 직장인에게는 포기할 수 없는 휴일이지요.
※소속 시/도 및 구/군 정보를 선택 후, 검색하시면 조회 가능합니다.
※사전투표소와 선거일투표소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쾌적하게 사전투표에 참여하고, 꽃구경 가고 싶으실 분들 많을 텐데요. 혹은 상황과 여건 상 4월 10일 총선 당일에 투표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 사전투표 정보 알려드리니, 아래 과정대로 투표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잠깐! 혹시, 자신의 거주지 소속 후보들의 공약조차 모르고 있지는 않나요?
※본인 지역 선택 후, 국회의원 및 비례대표 후보자 공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선거일인 4월 10일 당일 투표가 어려운 선거인의 경우 별도 신고 없이도 전국에 설치된 약 3,500개소의 사전투표소를 이용해 전국 어디에서든 투표를 할 수 있는데요.
지역별 사전투표소 현황을 검색할 수 있고, 소재지 주소 및 지번과 설치장소(건물명) 및 장애인 편의시설 제공 여부까지 사전투표 장소 찾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nec.go.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번 총선 사전투표 기간 및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전투표일 | 사전투표 시간
4월5일 ~ 4월 6일 / 오전 6시 ~ 오후 6시
즉, 금요일과 토요일 아침6시부터 저녁 6시 사이에 전국의 사전투표소를 방문하여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표일
사전투표 및 본 투표 모두 개표는 4월 10일 선거일 당일 오후 6시 투표 종료 직후 진행됩니다.
✅사전투표 방법
투표용지는 총 2장입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의 투표용지가 두 장인 이유는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 총 2종류의 국회의원을 뽑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여 사전투표소에 방문하여 총 2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각각 생각해 둔 의원에 도장을 찍어주면 됩니다.
✔준비물
투표를 하러 갈 때에만 반드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하는데요. 신분증의 효력을 낼 수 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민등록증
- 여권
- 운전면허증
- 공무원증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복지카드
- 청소년증
- 국가공인자격증
- 학생증 등 사진이 붙은 신분증(국가기관 또는 학교에서 발급한 모바일 신분증 포함)
한편 인증샷은 투표소 내에서는 불법이며, 촬영 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부과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념하고 싶으신 분은 투표소를 나온 후 촬영을 하시거나 '투표확인증'을 받으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