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받으라는 문자를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받았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10년이 지나면 갱신, 적성검사를 받아야 한다. 적성검사 기간은 1년으로 본인이 소지한 운전면허증 하단에 기간이 명시되어 있을 것이다.
본인의 경우 2014년 면허를 취득하였으므로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 내에 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 기간을 넘기면 과태료가 있을 수 있으니, 제때 받아주는 것이 좋겠지. 적성검사 말이 거창하지만, 신청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운전면허증 재발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0년 단위로 해야하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신청 대상자
올해는 특히 지난해 기준 140%가 증가한 약 400만 명이 운전면허 적성검사 대상자라고 하니, 연초에 일찍이 신청하는 것이 신상에 이로울 것이라는 문자를 받았다.
나는 말을 잘 들듣는 모범학생이기 때문에 지체 없이 신청하기로 했다. 다만, 2년 내에 이것을 완료한 기록이 있어야만 인터넷신청이 가능한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현장 접수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꼭 사전에 이것을 하도록 하자!
적성검사 인터넷신청 준비물
- PC
- 3.5*4.5 증명사진 이미지 파일
- 본인인증을 위한 스마트폰
준비물을 간단하게도 PC와 진행과정에서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정도만 있으면 된다. 심지어 신분증조차 필요가 없고, 총 소요시간은 많이 잡아도 5분 내외로 간단하며 쉽다.
- 적성검사 수수료(옵션에 따라 상이)*
옵션에 따라 상이하지만, 수수료 16,000원 이상을 결제할 결제수단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적성검사 신청방법
구체적인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접속
2. 메인 화면 내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클릭 후, '1종보통 적성검사'를 선택
3. 실명인증 후, 1종보통 적성검사 민원신청 단계 열람 및 약관동의/행정정보제공
4. 면허증 분실 여부 확인 선택
실제 수령 단계에서 본인이 지정한 운전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2주 정도 후에 방문하여 재발급된 운전면허증을 수령해야 하므로 '소지하고 있습니다.' 선택 시, 본인이 현재 소지한 (구)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여 방문/반납해야 한다.
만약 '분실하였습니다.' 선택하셨다면 현장 방문 시, 본인을 밝힐 수 있는 별도의 신분증을 지참해 가야 한다.
5. 원하는 면허증 종류(IC 모바일 운전면허증 또는 일반 운전면허증) 선택하기
참고로 본인은 요즘 대세인 IC운전면허증을 선택하였다.
IC운전면허증이란?
6. 국문 혹은 영문(국문겸용) 면허증 중 원하는 종류 선택
해외에서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일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영문(국문겸용) 운전면허증으로 발급하는 것이 좋다.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니, 되도록 영문 면허증 신청?
다만, 이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외교부에 본인 신상정보가 등재되어 있어야 하는데, 만약 여권이 오래전 만료가 되어 있다면 인터넷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영문 면허증 발급을 원한다면 반드시 사전에 여권을 살려놓는 것이 좋다.
7. 원하는 수령 기관 및 수령 일자 선택
8. 지불 방법 선택 및 결제하기
9. 신청 접수 완료 메시지
후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과정 자체는 굉장히 간단하며, 어려울 것이 없다. 다만, 사전에 준비물을 잘 구비하지 못 하면 옵션 선택에 제한이 되므로 '건강검진', '여권 갱신' 정도는 미리 해두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