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오 디지털 피아노 CT-S200 전자 키보드 61건반 내돈내산 후기 - kyle의 인생트립

카시오 디지털 피아노 CT-S200 61 건반 후기이다. 사실 카시오 저가 라인 키보드의 피아노 소리는 장난감 같은 사운드를 내므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20만 원 초반대 가격에 해당 모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들을 보면 명백히 가성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집에서 취미용으로 쓰는 가벼운 연습용 건반을 찾고 있다면 카시오 CTS200을 추천한다.

 

 

카시오 CT-S200 디지털 피아노 61건반

먼저 기본적인 스펙에 대해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저가라인을 구입하는 만큼 내어줄 건 내어주고, 얻을 것은 최대한 얻고자 하는 마음이므로 가격 대비 얼마만큼의 효용가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카시오 CT-S200 좌측 사진 내장 스피커 탑재
카시오 CT-S200 좌측 사진 내장 스피커 탑재

 

1. 빵빵한 내장 스피커

디지털 피아노의 장점은 신디사이저나 마스터키보드와는 다르게 내장 스피커가 달려있다는 사실이다. 양쪽에 달린 스피커로 기대이상의 출력을 나타낸다.

 

내장 스피커가 달려있음으로 인해 절약되는 추가적인 스피커나 앰프 구입 비용. 한편, 의외로 녹음된 음색들의 팬값(좌우 녹음되는 소리값에 차이가 있다는 의미)이 가지각색이라 좌우 귀에 들어오는 자극이 달라 즐겁다.

 

저가라인에서 크게 기대하지 않았으나, 내장된 음색 자체의 수도 많을뿐더러 좌우 팬값이 오묘하게 음색마다 다르게 세팅되어 있어서 각 소리마다의 특색을 고려한 연주가 가능하다.

 

 

 

 

2. 내장 사운드(음색) 수

흔히 저가 디지털 피아노에 음색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무려 400개 넘는 음색이 내장된 카시오 CTS200이다.

 

 

교회에서 반주하시는 분들은 아마 알 텐데, 메인 건반은 피아노 소리 위주로 내지만, 흔한 밴드 구성에서 세컨 건반은 이외의 사운드(스트링, 브라스, 오르간, EP, Pad 등)를 내야 한다.

 

 

따라서 세컨 건반 포지션의 반주를 겸하고 있다면 신디사이저급의 다채로운 음색이 필요한데, 그 어려운 걸 해내는 모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가격대가 주는 편견이 그 많은 소리가 들어있어도 전부 싼 티 나는 소리라면 쓸모가 없다는 생각을 사실 본인도 가지고 있었는데, 실제 본품을 수령하고 데모 소리를 들어보니 그 생각이 편견에 불과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마디로 기대 이상이며, 의외로 실제 교회 퍼포먼스에서도 사용할 법한 사운드 조합이 더러 발견된다!

 

 

 

 

3. 풀웨이티드 해머 건반

보통 피아노 사운드 위주로 연주하는 용도의 건반은 풀웨이티드 해머를 채택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다채로운 음색의 신시사이저에는 소프트 건반이 더 적합한데, 해당 모델은 해머 건반이기 때문에 피아노 연주인 기본에 충실한 점이 좋다.

 

보통의 신디사이저 61 건반 모델은 소프트 건반을 채택하는 게 흔하다 보니, 61 건반이면서 해머 건반인 게 뜻밖에 장점이 된다.

 

카시오 CT-S200 우측 사진
카시오 CT-S200 우측 사진

4. 슬림한 바디, 쉬운 인터페이스, 편리한 휴대성

위의 스펙들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슬림한 외형을 자랑한다. 무게는 3.3kg 밖에 나가질 않고, 자체 손잡이가 달려있어 이동도 간편하여 버스킹 용도로 써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

 

구성품 중 딸려오는 보면대가 이동 손잡이 홀과 호환되기 때문에 효율성을 극대화한 점도 마음에 든다.

 

전원 버튼 및 볼륨 버튼이 LCD화면과 같은 선상인 기기 전면부에 위치해 있어 안 보이는 쪽으로 손을 더듬어서 찾을 필요도 없고, 400개나 되는 음색은 휠로 빠르게 돌려서 찾을 수 있는 간편한 인터페이스도 강점이다.

 

 

 

신디사이저 키보드 추천 : 고를 때 이것 없으면 100% 후회하는 3가지

신디사이저 추천 글을 써보려 한다. 야마하, 커즈와일, 코르그, 노드, 롤랜드 등등 브랜드는 다양하지만 어느 모델이 됐든 확인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하게 되는 부분을 짚고자 한다. 이 게시글

b.bianist100.com

 

5. 기타 스펙

흰색, 검정, 빨강이라는 3가지 색상에서 선택 가능한 모델이다. 흔히 바둑돌로 출시되는 디지털 피아노 색상과는 차별된 색상 지정이 가능하다. 

 

동시 발음수도 48개나 되어 웬만해선 음이 꼬일 염려도 없다. 일반 신디사이저용 페달(5.5 잭 기준)이 호환 가능하며, MIDI 출력도 가능은 하다.

 

 

소소한 단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있다. 미디로 출력하는 단자는 일반 USB 형태와는 다른 구형 안드로이드 기기 충전할 때나 쓰는 마이크로 5핀 홀이라는 점과 오디오 in/out 단자는 또 3.5 잭 홀로 지원되기 때문에 앰프 연결 시 유의가 필요하다. 

 

 

 

CT-S200 전자 키보드 구성품 및 구매 이유

CTS200 카시오 전자 피아노 기본 구성품

  1. 전자피아노 본체
  2. 전용 전원공급 어댑터
  3. 전용 보면대
  4. 품질보증서/설명서

페달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것을 사용했다. 참고로 페달은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지 않으니, 별도 구입해야 한다.

 

카시오 CTS200 전자 피아노 기본 구성품
카시오 CTS200 전자 피아노 기본 구성품

 

끝으로 본인이 해당 모델을 구매한 이유에 대해 공유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첫째는 휴대성, 둘째는 가격, 셋째는 음색 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해당 모델의 소개 영상에서도 알 수 있듯, 디자인을 슬림하게 빼고, 손잡이를 달아 휴대성을 극대화한 기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집에 두거나 추후 이동할 때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가격은 20만 원 초반대로 구입이 가능한데, 의외로 가격대비 내장 음색이 실한 면이 있어 가볍게 연습할 용도로는 제격이었다.

 

 

어차피 여럿이 거주하는 아파트에서는 각 잡고 연습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였고, 이런 연습용 피아노는 얼마 못 가 중고로 처분되는 매물이 시중에 허다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용도 대비 수지가 맞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음색 수는 교회에서 세컨 건반으로 종종 섬기는 경우가 있어 이를 상정하여 선택했는데, 사운드가 기대 이상이어서 만족스러웠다.

 

 

 

롤랜드 신디사이저 디지털 피아노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받기

롤랜드 사(社)의 신디사이저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알려드린다. 해당 회사는 요즈음 전자드럼으로 더 유명하지만, 우리 교회에는 왠일인지 세컨건반이 롤랜드 사의 신디사이저이다.

b.bianist100.com

 


61 건반에 다채로운 음색을 가진 풀 해머 저가라인 연습용 모델이 필요하다면 적극 추천한다. 한동안 소리 찾을 생각에 벌써부터 설렌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