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 연령 계산기 - kyle의 인생트립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연령계산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 복지 정책이 꽤 많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는 것이 대부분 우리의 현실일 것이다. 작은 월급을 지키려면 세어나가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법. 그중에서도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재직자라면 소득세의 90%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복지 정책에 대해 소개하겠다.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창이라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는 방패라고 볼 수 있다. 밑빠진 독에 물을 부을 수 없듯, 작은 월급이지만 빠져나가는 구멍을 막아야 돈이 모인다는 것을 명심하자.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란 정부의 청년 복지 정책의 일환이다. 중소기업과 청년들의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제도 중 하나이다. 핵심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 근로자가 해당 기업으로부터 받는 근로소득의 소득세 90%(150만원 한도)를 최장 5년 감면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상 중소기업에 입사했다면 월급이 200~250만원 정도로 책정될테니, 급여의 90% 소득세 감면받으려면 연봉을 더 올려야 한다.

 

대상 : 15~34세 청년 근로자(2012년 1월 1일 이후 취업 혹은 재취업)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결과

기본적으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결과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 별도 통보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는지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명세 조회

소득세 감면 신청에 대한 부분은 뒤에서 자연스럽게 다루기로 하고, 신청 결과가 성공적인 조회하는 방법부터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순서를 이렇게 잡은 이유는 신청 결과를 언젠가 다시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1). 홈택스(PC나 모바일앱)에서 확인하기

▼ 홈택스 링크

홈택스 로그인 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이는 'my 홈택스' 탭 클릭!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한다. 간단하게 로그인을 한 후(요즘 금융인증서가 간편하고 핫함) 'MY홈택스'로 입장!

▼ 관련된 게시물 더보기

my홈택스 탭 접속 후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명세 조회
my홈택스에 입장하게 되면 중간 페이지에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메뉴가 있다.

my 홈택스 탭을 타고 들어가면 가운데 페이지에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메뉴가 보인다. 클릭하면 관련된 내용들 여러 개가 뜬다. 우리는 그중에서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명세 조회'를 할 것이므로 클릭해준다.

명세서 조회 결과 페이지
당연히 신청한 적이 없으므로 조회된 내역이 없다.^^;;

만약 본인이 이전에 신청한 사실이 있다면 명세서가 뜰 것이고, 신청한 사실이 없다면 명세서 조회 시 다음과 같이 조회된 내역이 없다는 문구와 함께 횅~한 페이지가 뜰 것이다. 축하한다. 이제 이 페이지에 명세서를 뜨게 하는 일을 목표로 하면 된다는 것을 당신은 알게되었다.

 

 

 

소득세 감면 신청

감면을 위해서는 적용받는 근로자 본인이 직접 취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 신청서를 중소기업(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예를 들어) 21.3.5일 입사일을 기준으로 한다면 21.4.30일까지 신청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되는 것!

신청기한 경과 후에 제출해도 취업일부터 감면 적용 가능하니까 기간 놓쳤다고 쫄지 않기로 한다.

1). 신청 서식

그렇다면 신청을 위한 서식은 어디에 있을까?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열려있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찾아본다. 모를 땐 무조건 "돋보기"다!!!

 

홈택스 페이지 내 소득세 감면 신청서 서식 검색
돋보기 모양 아이콘(검색)을 누르면 통합검색 창이 뜬다.

돋보기(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할 수 있는 틀이 뜬다. 우리는 신청서가 필요하므로 또박또박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라고 타이핑한 후 통합검색을 눌러준다.

 

잠시 기다리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나온다.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원하는 서식을 발견할 수 있다.

감면 서식 검색 완료
찾았다 요놈~!이 아니라 서식!!!!

찾았다. 서식! 들어가서 .hwp 한글 파일을 다운 받아 출력하여 빈칸 입력 후 회사 인사팀에 제출하면 끝이다.

절대로 전혀 네버 간단하지 않다. 여기서부터가 사실 문제의 시작이다.

 

서식을 받아들고 채워나가다 보면 가슴이 먹먹해지고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 바로 연령 계산에서 막히게 되는 것. 이를 위해 많은 선배들이 *ㅣ버 지식인을 찾았다. 고작 서식 이게 뭐라고 그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지만, 남의 돈 먹기가 그렇게 어렵듯 세금 감면이 쉬울 거라 생각하면 안 되는 거다..(음?! 나름 띵언..?)

 

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몇몇 선구자들이 엑셀로 계산기를 만들어 주셨으니, 받아다가 숫자가 채워넣으면 결과값이 나오므로 그대로 쓰면 된다. 링크는 걸어두겠다.

 

▼ 연령 계산기 찾으러 가보자.

 

2). 신청 시 알아야 할 정보들

신청서 제출 시 함께 제출해야 하는 것들

- 병적증명서(병역복무기간 증명 해당자만)

- 장애인등록증(수첩, 복지카드 등 해당자만)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감면 적용받은 청년 근로자가 다른 중소기업체에 취업하거나 해당 기업체에 재취업하는경우)

 

이렇게 지참해서 인사담당자에게 감면 대상 명세서를 제출하면 담당자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준다. 그러면 끝!

 

아껴서 부자되자고는 못 하겠는데, 중소기업 다니면서 그래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복지는 챙겨서 살림살이가 조금이라도 나아지면 그것만 해도 큰 부분 아닐까? 나라가 나서서 도와주겠다는 데 거절할 이유 없다. 자기 밥그릇은 자기가 챙겨야 한다. 

 

게임 세계에는 '보정'이라는 개념이 있다. 쪼렙이 고렙과 PVP 결투가 안 되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 자체로 능력치를 맞춰주는 개념이다. 현실에서는 청년 복지 정책이 그와 같은 것이 아닐까? 물론 완벽한 보정이란 있을 수 없지만, 그래도! 남보다 작게 시작했어도.. 해볼만한 게임으로 만들어주는 정부의 개입(손길)이 '존재라도 한다'는 사실에 집중해보자. 

 

세상 아직 살만 하다고 믿자. 당신도 화이팅이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구독,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