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암 종류 일반암 범위 특정암 분류표 복잡할 것 없이 간단정리 - kyle의 인생트립

3대 고액암, 5대 고액암, 10대 고액암... 도대체 어떤 게 어디에 들어가는 지 보험사 약관에 나오는 기준 고액암 일반암 분류 기준과 범위 그리고 소액암 및 유사암 종류까지 정리해보려 한다. 

 

 

 

 

코로나19 시기와 물가 상승기를 지나며 자연스레 나의 지갑도 텅장이 되어가는 와중 내 눈에 들어와버렸다.

 

바로 나의 피같은 돈을 줄줄 빨아먹고 계시는 갖갖이 보험 상품들.

 

 

이제는 너희와도 이별할 시간이다. 항상 미뤄왔던 일을 이제 하려 한다. 

고액암-일반암-소액암-유사암-종류와-구분-섬네일
특정암 분류표

 

 

손해 보험 여러개가 가입되어 있다. 상품마다 약관도 다르고, 보장해주겠다는 암 종류도 다르다. 고액암 일반암, 게다가 소액암에 유사암은 또 뭔지...

 

 

물론 암이야 우리나라 사람들의 십수년 간 부동의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며, 보장해주는 보험 하나쯤이야 꼭 필요하지만 과거의 내가 선택한 보험들이 과연 합리적이며 현명하게 갖은 암들은 커버해주는 것일까? 

 

 

오늘 날잡고 용어 정리들어가겠다. 그렇게 되면 과연 내 보험 상품들이 제대로 가입되어 있는 지도 자연스럽게 진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고액암이란?

 

 

고액암 글자 그대로 치료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암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은 책정되므로 이를 대입해보면 고액암은 발병률이 낮아 케이스가 드물어 수술이나 치료비가 높게 책정되는 것이다.

 

 

발병률이 낮다고 하여도 한번 걸리게 되면 완치가 어려운 암으로 폐,위,간 등의 주요 장기에 발병되는 일반암과 구분된다.

 

 

 

 

고액암 종류

 

보험사마다 또 약관규정 따라 다르긴 하겠으나, 일반적으로 고액암은 다음과 같은 세분류에 따른다.

 

 

고액암의 종류는 3대 고액암, 5대 고액암, 10대 고액암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숫자가 커지는 쪽으로 포함되어 들어가는 개념이라고 보면 쉽다.

 

  • 3대 고액암 : 뇌암, 뼈암, 혈액암
  • 5대 고액암 : 3대 고액암 + 식도암,췌장암
  • 10대 고액암 : 5대 고액암 + 기관지암, 폐암, 간암, 담도암, 담낭암
 

보통의 보험 상품은 3대 고액암 위주로 보장 구성이 되어 있으며, 5대 고액암이나 10대고액암까지 보장되는 상품은 흔치 않다.

 

 

문제는 여기서 고액암으로 보장이 안 되는 암들이 일반암으로 분류된다는 점이다.

 
 
홀로 다이렉트 상품을 이리저리 뒤적이며 찾아도 보장되는 고액암의 종류가 늘어날수록 가격도 덩달아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저렴하면서, 비갱신형으로 보험료 인상되지 않고, 고액암 보장 범위가 넓은 보험 상품 찾았다면 잡아두는 것이 좋겠다.

 

 

특히 간암,폐암의 경우 주요 보험사 5대 고액암 특약으로부터 제외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암의 경우 치료비가 5,000만원 내외까지 나올 수 있으므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되도록 10대 고액암 특약 포함 상품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일반암 및 소액암과의 차이

시중에 떠도는 보험 상품 광고는 보통 3대 고액암의 진단비 보장을 간판으로 내세워 판촉을 하는 케이스가 많다.

 

 

한번 걸리게 되면 보장으로 지급되는 진단비가 억대를 오가기 때문에 고액암 특약 포함된 상품은 고액암의 고가의 진단비를 앞세워 광고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보험 설계 시, 따라서 일반암이나 소액암 등 상대적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걸릴 확률이 높은 쪽의 내실이 튼튼한 상품인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고액암에 대한 보장은 확률상으로 어디까지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인생 모르는 일이므로 되도록이면 10대 고액암 커버할 수 있는 보험이 좋다. 이는 고액암 일반암 구분 차이 때문이다.

 

 

만약 보험사에서 5대 고액암까지만 고액암으로 보장한다면 5대 안에는 들지 않는 간암과 폐암 등은 '일반암 범위'로 분류되어 보장되는 진단비가 낮아지게 된다.

 

 

한편 고액암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는 일반암으로 분류하나, 그중에서도 발병률이 높고 치료 예후가 좋은 몇가지 암은 소액암(남성의 경우 전립선암, 여성의 경우 자궁암, 그외 유방암 및 방광암)으로 분류되어 진단비가 더 적어지게 된다.

 
 

유사암이란?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사암이라는 단어는 의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다.

 

하지만 많은 보험사 약관 설명에 '유사암'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져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그 성격이 암으로 볼 수 없는 병변이어서 그렇다.

 

 

보험사에서 소액암 혹은 유사암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발생 빈도가 높고 위에 언급된 암들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종류의 질환을 구분하기 위함이다.

 

 

 

즉, 보험사가 이들 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여 동일하게 진단비를 지급하기에는 손해율이 크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한 카테고리가 필요했던 것이다.

 
 

유사암 종류

보함사들이 분류해놓은 유사암 종류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기타피부암, 갑상선암이 있다.

 

 

'암'은 의학적 전문용어로 '악성신생물'이라고 한다. 이들 병명 역시 유사암에 해당하더라도 진단받았을 시 의학적으로 암환자는 맞다.

 

 

다만, 보험금 지급에서 적은 액수를 받게 될 뿐이다.
 
 

정리 및 요약

고액암은 3대 ~ 10대까지 범위에 따라 종류별로 다르며, 보험사에서 분류되는 종류를 보장 진단비 금액 순으로 따져보면 첫째 고액암, 둘째 일반암, 그리고 셋째 소액암 및 유사암 순이다.

 

 

 

기타 자세한 질병 및 고액암 분류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KOICD 질병분류정보센터 C코드의 '악성신생물'쪽을 보면 각종 암에 대한 질병 분류 코드를 알 수 있다.

 

 

▼ 관련된 게시물 더보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신청하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 확인👉 건강검진 신청하기👉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의 경우 검진 미실시하게 되면 사업장 과태료 부과될 수 있으니, 아직 안 받으셨다면 바로 신청하

21.bianist100.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