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일부가 오는 3월 30일 개통 예정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는 많은 분들의 생활이 보다 편리해질 것인데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 및 요금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홍보관(수서) 방문하고 경품 받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 | 개통시기
2024년 3월 GTX-A 노선 개통 예정입니다. 기존 6월 개통(용인 구성역은 6월 개통)에서 앞당겨 조기 개통하기로 결정되었죠. GTX-B, GTX-C는 개통하려면 아직 몇 년 더 기다려야 하는데요.
당장 개통되는 GTX-A 노선 구간은 수서~동탄까지이며,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5년 전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며, '삼성역' 연결은 2028년 예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25년까지는 남북 분단의 형태로 개통이 된다고 보면 되며, 완성체가 되는 2028년(서울~수서 구간)에야 비로소 동탄(화성)부터 운정(파주)까지 서울을 종단하는 노선이 됩니다.
운정-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역--(2024하반기)--|---------삼성(2028예정)----------|-------수서-성남-용인-동탄
관련된 환승 노선
GTX-A 노선에도 수도권 환승 할인이 적용될까요? 2023년 10월 20일 국토부-관계기관 간 국장급 회의에서 최종합의 된 내용으로 아래 관련 내용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GTX-A 수도권 환승 적용 여부▼
위와 같이 '수서-성남-용인-동탄' 4개 정거장이 선 개통되어 화성시와 용인시, 성남시가 1일 생활권으로 묶이게 됩니다. 해당 정거장과 엮여있거나 인접한 환승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서역: 3호선과 수인분당선
- 성남: 경강선(성남~광주~이천~여주) 인접
- 용인: 수인분당선
- 동탄: 1호선
다만, 살짝 아쉬운 점은 '성남역'이 경강선의 판교역과 이매역 중간지점인 백현동 부근에서 신설된다는 점입니다.
추후에는 워킹 레일을 통해 이어질 거라고는 하지만, 개통 후 당분간은 경강선에서 GTX-A로의 편안한 환승은 어렵겠습니다.
생활권 단축 시간
체감하기 쉽게 GTX-A 개통 이전과 이후의 구간별 도달 시간을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GTX-A 개통 전
- 수서 ~ 동탄 : 대략 1시간 20분 소요
- 파주 운정 ~ 서울역 : 50분 이상 소요
GTX-A 개통 후
- 수서 ~ 동탄 : 19분 소요 예정
- 운정 ~ 서울역 : 20분 소요 예정
GTX-A 최대 시속은 180km/h입니다. 따라서 기존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르다고 합니다.
특히, 경강선 인접 도시(여주, 이천, 광주, 성남)에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서울역 접근이 가능해져 기존 판교~강남권을 넘어 확장된 생활권이 형성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A 요금 운임 정보
GTX-A 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요금 : 3,200원
- 거리(추가) 요금 : 5km 추가마다 250원씩
GTX-A 운임(3,200원+a) = 기본요금(3,200원) + 거리 요금(250원/5km 추가마다)
따라서 오는 개통 시기에 바로 이용이 가능한 수서~동탄 구간 운임은 4,450원이 될 예정입니다.
이를 왕복 및 근무일수(21일 가정)에 적용하면 한 달 교통비는 18만 6천9백 원 정도가 됩니다.
쾌적한 대신 운임 요금이 다소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기후동행카드 발급하셔서 교통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방법 보기▽